장바구니 닫기

더보기

최근 본 상품 닫기

0개

최근 본 상품이 없습니다.

찜한 상품 닫기

0개
  • 찜한 상품이 없습니다.

성장놀이교육 놀이/교육 시기별 놀이

시기별 놀이

장난감 소재별 세척법 인쇄하기 공유하기

장난감과 스폰지아기가 자주 물고 빠는 장난감은 위생에 신경을 써야 한다. 장난감을 잘못 관리하면 세균과 유해 물질이 아이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천이나 털, 원목, 플라스틱 등 소재에 따른 장난감 세척법을 알아봤다.
 

헝겊 장난감
천이나 털로 만든 헝겊 인형은 먼지가 잘 묻고 진드기가 달라붙기 쉬워 호흡기질환을 유발할 위험이 높다. 테이프를 이용해 먼지를 수시로 떼어내고 자주 털어준다. 특히 털이 있는 봉제 인형은 먼지를 자주 털고 햇빛에 말려 소독한다. 2주에 한 번 정도는 유아용 세제나 울샴푸로 살살 주물러 손빨래를 한다. 세탁한 장난감은 물기를 제거한 후에 변색을 막기 위해 그늘에서 말리거나 선풍기를 이용해서 건조시킨다. 봉제 인형 중 건전지가 들어가는 제품은 물에 넣고 빨 수 없으므로 거즈 수건에 세제를 묻혀 살살 문질러 빨고 비눗기는 수건으로 눌러서 뺀다. 털이 많은 장난감은 다른 장난감에 털이 옮겨 붙을 수 있으므로 따로 세탁한다. 봉제 장난감은 세탁기에 넣고 돌리지 않도록 하고, 인위적인 열을 사용해 건조시키는 것은 금한다.


원목 장난감
원목으로 만든 장난감은 일주일에 2~3번 마른 수건으로 닦아주기만 해도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다. 만약 얼룩이나 때가 묻어 있다면 물티슈나 젖은 수건으로 살살 닦아내고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완전히 없앤 뒤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말린다. 표면이 쉽게 손상되므로 수세미 같은 거친 재질로 닦지 않는다. 오래되어 잘 지워지지 않는 얼룩은 유아용 세제를 풀어 스펀지로 부드럽게 닦은 뒤 되도록 빨리 헹궈서 말린다. 구멍이나 틈이 많은 원목은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주의하고 틈새는 면봉으로 꼼꼼하게 닦는다. 면봉으로 잘 닦이지 않는 부분은 물에 담갔다가 부드러운 솔로 살살 문지른다.


플라스틱 장난감
플라스틱 장난감은 평소에는 솔로 먼지를 털어내고 물기가 조금 있는 천으로 닦은 후 깨끗하게 보관한다. 아기가 손에 쥐고 입에 넣는 딸랑이나 오뚝이 같은 장난감은 틈새까지 꼼꼼히 닦는데, 2주에 한 번은 스펀지에 유아용 세제를 묻혀 꼼꼼하게 닦고, 잘 닦이지 않는 때는 칫솔에 유아용 치약을 묻혀서 닦는다. 물에 담가서 씻을 경우엔 너무 뜨거운 물은 피하고 일광 건조해 습기를 완전히 제거한다. 실내용 미끄럼틀이나 그네처럼 부피가 큰 장난감은 수건에 물이나 알코올을 묻혀 수시로 닦는다.


고무나 비닐 장난감
대부분 고무 장난감은 아기에게 해가 없도록 항균 처리가 되어 있으므로 일주일에 2~3번 깨끗하게 세척한다. 치아발육기나 고무 등은 젖병세정제처럼 소독 성분이 있는 것으로 닦아 깨끗이 헹궈 말리고, 빽빽이 장난감이나 고무 재질의 딸랑이 등은 어린이용 치약으로 닦는다. 고무공 같은 장난감은 울샴푸나 유아용 세제를 푼 물에 넣어 스펀지로 닦으며 잘 지워지지 않는 얼룩은 알코올로 닦는다.


금속 장난감
금속 소재 장난감은 페인트가 벗겨지지 않도록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 마른 수건으로 먼지를 자주 닦고 얼룩이 있는 부분은 물수건을 이용해 닦고 마른 수건으로 마무리한다. 잘 닦이지 않는 틈새는 면봉으로 닦는다. 소금이나 물기에 자주 노출되면 색상이 변질되거나 부식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다음 글 놀이로 올바른 소비 습관 기르기
이전 글 오염되기 쉬운 장난감 세척·관리법
목록으로
댓글쓰기 등록
최상단으로